대한민국, 요르단에 0-2 충격패...결승행 좌절

2024. 2. 7. 02:02# 국제축구연맹 [NATIONS]

 

[팀캐스트] 64년의 기다림도 모자랐다. 아시아 제패를 꿈꾸던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요르단에 덜미를 잡히며 결승 문턱을 넘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7일 자정[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에 위치한 아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4강에서 요르단에 0-2로 졌다. 참패다. 요르단을 상대로 단 하나의 유효 슈팅도 없었다. 치욕적인 결과다. 이번 대회에서 요르단을 두 번 만나 1무 1패를 기록, 한 경기도 못 이기는 굴욕을 당했다.

 

수비의 핵심인 김민재가 8강서 받은 경고 누적으로 이날 경기에 결장한 가운데 대한민국은 센터백 조합에 김영권, 정승현을 택했다. 공격 진영에는 손흥민이 최전방에 포진했고, 이강인과 황희찬이 좌우 측면 공격수 역할을 했다. 중원에는 박영우, 황인범, 이재성이 나섰다. 좌우 풀백은 설영우와 김태환이 맡았고, 골문은 조현우 골키퍼가 책임졌다.

 

조별리그에서 2-2로 비긴 뒤 준결승에서 다시 격돌한 요르단은 역시나 만만한 상대가 아니었다. 대한민국은 요르단의 간결하고 빠른 역습에 제대로 혼쭐이 났다. 위험 지역에서의 잦은 패스 미스가 화근이 됐다. 조현우 골키퍼의 연이은 선방으로 간신히 실점 위기를 넘겼다. 

 

대한민국도 반격했다. 대한민국은 전반 32분 결정적인 득점 찬스를 아쉽게 놓쳤다. 이재성의 헤더슛이 골대를 맞혔다. 조금만 안쪽으로 향했더라면 완벽한 골이었을 텐데, 운이 따르지 않았다. 전반전은 0의 균형을 유지한 채 종료가 됐다.

 

후반전 요르단이 먼저 포효했다. 후반 시작 8분 만에 요르단의 공격수 야잔 알 나이마트가 득점에 성공했다. 나이마트는 무사 알 타마리의 패스를 받아 골키퍼를 넘기는 절묘한 칩샷으로 마무리하며 대한민국의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부터 대한민국의 수비진을 농락하던 요르단의 공격 듀오가 결국 득점을 합작했다.

 

대한민국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며 어김없이 또 선제골을 헌납했다. 실점 후 조규성을 빠르게 교체 투입하고 정신을 재무장하며 경기에 집중했지만, 계산된 플레이는 나오지 않았다. 오히려 추가 실점하며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대한민국은 후반 21분 타마리에 한 골을 더 내주며 2골 차로 끌려가는 신세가 됐다.

 

격차가 벌어지며 마음만 급해졌다. 게다가 공격까지 안 풀렸다. 해법이 보이지 않았다. 후반 36분 정우영과 양현준을 동시에 내보내며 변화를 줬지만, 효과는 미비했다. 끝내 요르단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경기는 요르단의 승리로 끝났고, 대한민국의 아시안컵 우승은 습관처럼 다음으로 미뤄졌다.